
痔疾이란 한문 그대로 항문의 병을 이야기합니다. 항문에 생길 수 있는 병에는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 항문이 곪는 항문농양, 치루, 항문이 늘어나서 항문안의 점막이 빠지는 치핵, 항문이 가려운 항문소양증, 항문에 염증이 생기는 항문염, 항문에 사마귀가 생기는 곤지름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병을 총칭하여 치질이라고 하는데 이중에서 가장 흔한 치핵을 보통 치질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흔합니다. 일반적으로 치질이라고 하면 치핵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아서 치질은 치핵을 의미하지만 정확한 의미에서는 구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취범위가 항문수술의 범위와 같아 항문수술시 동반할 수 있는 수술
-
- 남성수술 - 포경, 정관, 확대, 조루수술
- 여성수술 - 질 봉축술 (이쁜이수술)

치질을 치료할 때 비수술법으로는 온수 좌욕, 변 연화제, ALTA 경화주사 요법, 밴드결찰술(고무밴드로 내치핵을 결찰함)이 있습니다.
수술법으로는 결찰-절제법, 자동원형 문합기 수술(CPH 또는 PPH수술)이 있습니다.
- 결찰-절제법 : 치핵을 근부에서 결찰하고 잘라내는 방법, 많이 잘라낼수록 통증이 심하고 회복이 더딤.
- 자동원형 문합기 수술(CPH 또는 PPH수술) : 통증없이 치핵을 절제하는 최신 수술법,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함.

* 자동원형 문합기 수술(CPH 또는 PPH수술)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1) 수술 시간이 짧습니다 : 수술 시간이 짧을수록 수술 중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빠릅니다.
- 2) 수술 후 통증이 적습니다 : 결찰-절제법과 달리 바깥에 상처가 전혀 없어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 3) 수술 후 회복이 빠릅니다 : 결찰-절제법이 약 1개월의 회복기가 필요한 반면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 입원기간 - 수술의 종류나 정도에 따라 약간의 개인차는 있지만 치질수술의 경우 보통 2박3일간의 입원을 필요로 합니다.
- 준비물품 - 치약, 칫솔, 세면도구, 물컵, 생리대2-3개(수술 후 출혈이나 분비물 관리), 삼각팬티(생리대 고정을 위함)

- 통증관리
-
- 배변시 따끔거리는 통증이 있습니다. 배변 후 통증은 좌욕으로 좋아지므로, 배변 후에는 따뜻한 온수(약40~42도)에 바로 좌욕을 5~10분간 하십시오.
- 통증기간은 수술 후 3일을 고비로 점점 줄어듭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한 무통장치는 5일간 장치합니다. 꾸준히 약을 복용 하시고 수술 후 1주 동안은 외래로 내원하셔서 주사를 맞도록 하십시오.
- 출혈
- 수술 후 출혈은 수술 첫 날과 묶은 실이 녹는 7일 째 과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 볼 때 마다 조금씩 묻어나는 정도의 출혈은 큰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만 수술 7일 전후로 종이컵 반컵 이상의 피덩어리가 나오거나 물총처럼 새빨간 피가 나오면 즉시 전화로 문의 하시거나 내원하여 주십시오. (Tel. 262-9000)
- 분비물
- 수술 후 2~3주간 코와 같은 분비물이 나옵니다. 묶었던 조직이 녹아 마치 코나 농처럼 생긴 분비물이 나옵니다. 정상적인 수술 후의 진행과정이니 걱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회복기간
- 정상적인 치질의 근치 수술 후 회복기간은 4주간입니다. 4주정도는 변 볼 때 약간의 피가 화장지에 묻거나 분비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4주정도가 지나면, 부기가 있던 항문 모양이 정상적이 되고 더 이상의 분비물이나 출혈은 없어집니다. 회복기간 4주 동안은 절대 금주입니다.
- 좌욕은 따뜻한 온수(목욕탕의 온탕정도, 40~42도)에 매일 3회(아침,점심,저녁), 배변 후 추가로 하며, 시간은 5~10분 정도합니다.
- 연고는 아침, 점심, 저녁으로 좌욕 후에 발라 주시면 됩니다.
- 수술 후 첫 3~5일간은 무리한 일이나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